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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의이야기

르노 캉구 전기차 ev 국내출시, 가격, 제원

by 헤이데이2012 2022. 5. 20.

 

르노의 미니밴 캉구가 주목받습니다. 상용과 승용을 넘나드는 너무나 실용적인 구조와 좋은 연비를 채웠고 무엇보다 합리적인 가격을 가져 유럽에서 인기몰이 중인데요. 전기차까지 등장했다는데 대체 어떤 자동차이고 한국 소비자가 왜 원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르노 캉구 역사

1997년부터 이어온 유럽에서는 인기 있는 미니 벤입니다. 전 세계 50개 국가에서 지금까지 400만 대 이상을 판매량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인기 몰이를 했었습니다. 2008년 등장한 2세대에선 체급이 더욱 커졌고 작년 등장한 3세대에서 개선된 디자인과 크기 그리고 상용 전기차 모델까지 합쳐져 인기 몰이 중입니다. 벤츠도 이 캉구를 튜닝에 T클래스라는 이름으로 판매를 했었습니다.

르노-캉구-실사용1
르노-캉구-실사용2

르노 캉구는 개인부터 사업자까지 많은 고객층을 가지고 있기에 한국에서도 관심이 많습니다. 생각해보면 우리나라는 시장 규모에 비해 승합차 종류가 많지 않습니다. 카렌스는 더 이상 국내에 팔지 않고 다마스도 단종되었습니다. 현재 시판 중인 모델은 카니발이나 스타리아 그리고 르노 마스터 정도인데 세 차량 모두 가격적인 부분이나 덩치 면에서 부담 없이 구매하기 조금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르노 캉구는 가격적인 면에서 꽤 큰 매력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디자인

르노-캉구-전기차-디자인

르노 다운 약간 유럽 스타일 느낌이 납니다. 4,486mm의 전장과 1,860mm의 전폭을 가져 콤팩트하지만 1,893mm의 전고로 키가 상당히 높습니다. 실용성에 무게를 두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전면부엔 익숙한 르노의 그릴이 눈에 띄는데 전기차에서 이 엠블럼이 충전구입니다. 사각의 헤드램프 속엔 기하학적인 그래픽과 르노 특유의 디귿자 DRL이 눈에 띄네요. 전반적으로 단단한 맛을 줍니다.

 

르노 코리아 전기차 캉구 - 최신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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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캉구-전기차-충전
르노-캉구-전체-용량

차량의 측면에선 차체 대비 높은 전고와 큰 유리창으로 개방감을 살렸고 이열에는 슬라이딩 도어가 탑재됐습니다. 기존 르노의 스타일보다  날카로운 캐릭터 라인보다 볼륨감에 집중됐으며 지붕엔 루프레일과 안테나가 눈에 띕니다. 캉구의 후면부도 마찬가지로 깔끔한데 크게 마련된 창문과 독특한 테일 램프 그래픽이 인상적입니다.

 

 

실내

차의 성격답게 럭셔리함보다는 수납 공간을 우선시했는데 정리 정돈이 상당히 잘 된 편입니다. 8인치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며 전기차 버전에선 10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가 채택됐습니다. 대시보드에서 휴대폰 거치대가 튀어나오는 게 유럽차 같지 않게 아기자기합니다. 시트는 총 5인승이며 이열의 공간은 매우 넉넉하고 헤드룸도 광활하며 바닥도 거의 평평해 거주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르노-캉구-대쉬보드
르노-캉구-전기차-패널

트렁크 용량은 775리터지만 이열을 접을 시 3,500리터라는 압도적인 공간을 만들어내죠 트렁크 평탄화가 비교적 잘 되어 있고 전고까지 아주 높아 차박의 특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밖에 상업용인 익스프레스 모델과 상업용 전기 모델 역시 판매하며 내장재를 덜어낸 더 확장된 공간과 양 옆으로 열리는 트렁크 도어가 적용됩니다. 여기선 비필러까지 없애 기존보다 2배 넓은 승하차 공간을 제공하고 옵션에 따라 운전석 시트만 남길 수도 있습니다.

 

 

재원

캄구의 엔진은 두 가지인데 1.3 가솔린이 7단 DCT와 맞물려 75에서 130마력을 발휘 1.5 디젤이 7단 자동과 불려 75에서 113 마력을 냅니다. 모든 트림에 6단 수동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용 전기 모델 E 테크는 45kw 배터리를 바닥에 탑재해 121마력을 발휘하며 WLTP 기준 30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국내 인증법으로는 200km 초반대가 되겠네요. 아무래도 상업용이다. 보니 엄청난 주행거리까지 기대할 정도는 아닙니다. 충전은 80kw를 지원해 30분 만에 170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르노-캉구-전기차-충전구
르노-캉구-견인장치

가격

캉구의 차량 가격은 상업용이 한화 약 2천200만 원 5인승이 약 3100만 원에서 시작합니다. 단, 환율과 세금이 변동 때문에 가격이 변동은 있겠지만 유럽 기준이라 대략적인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전기차 버전은 5인승과 비슷하거나 좀 더 비쌀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에서 찾기 힘든 세그먼트와 가격대인 만큼 기다리는 분이 많은 르노 캉구가 한국에 등장한다면 경쟁력이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국내 출시

아쉽게도 르노자동차 코리아에서는 아직까지 캉구에 대한 전기차 출시에 대한 소식을 전혀 찾을 수 없었습니다. 국내에 어느 정도 전기차 보급률이 높아지면 국내 출시 소식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국내 출시 소식이 있으면 빠르게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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