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 새로운 SUV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또 다른 소식은 그크기가 현대 SUV 베뉴보다 작다고 합니다.
모델명은 아직 정해지지 않아 코드명으로만 불리고 있습니다. 코드명 AX1,AX2가 오늘 소개할 현대자동자의 새로운 suv입니다.
현대 경형 SUV AX1 스펙
26일(현지시각) 현대자동에서 A 세그먼트형 소형 크로스오버를 계획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개발명은 AX1으로 정해졌으며 i20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i20 해치백과 거의 모든 기술적 성능을 공유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단에는 포착된 사진으로 보입니다.
현대자동차에서는 최근 스틱스와 레오니스라는 상표를 등록했다고 합니다. 이 둘중의 하나가 현대 AX1의 차명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불경기속에서도 SUV차량에 대한 인기는 점점 높아지고있습니다. 승용도 가능하면서 집도 실을 수 있는 실용적인 차량이 인기 입니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다면 아무리 SUV가 인기라도 불경기 속에서 쉽지 않은 일입니다.
자동차 브랜드 제조사에서도 이러한 추세를 따라 SUV출시를 앞당기고 있으며 올해 출시되는 대부분의 차량 비중이 SUV입니다. 현대자동차 AX1은 이러한 인기에 힘 입어 탄생하게 된 초소형 SUV차량 입니다.
현대자동차 경형 SUV AX1 가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도 선보이는 만큼 어느 정도 성과를 보여줄지는 예측이 어렵지만 현재 국내에는 앞서 말한 차 박문화가 형성되어 있는 만큼 낮은 가격대로 SUV 시장을 공략하면 좋은 성과를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차량 코드명 AX1은 경차 기준에 맞는 SUV가 될듯 합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걱정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경차의 기준은 2008년 제정된 자동차 관리법상 대한민국에서 기준은 배기량 1,000cc 미만 / 길이 3,600mm / 폭 1,600mm / 높이 2,000mm 이하의 규격을 만족하는 차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베뉴 같은 경우는 전장 길이 4,040mm로 이미 길이에서 만족하지 못하며 기아 모닝 같은 경우 3,595mm로 3,600mm / 1,595mm로 기준을 최대치로 만든 차량이 바로 기아자동차 모닝입니다. 따라서 코드명 AX1 모델이 경형 SUV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딱 모닝 크기정도이며 전고 1,485mm의 모닝 보다 높은 전고인 기아 레이 1,700mm 수준으로 출시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러한 스파이샷에 영감을 받아 외신 Electric Vehicle Web은 AX1 전기 버전의 렌더링을 공개했습니다.
일반모델의 테스트차량에서 보이는 모든 디자인 요소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프론트의 그릴은 폐쇄하고 엠블럼쪽에 충전 포트를 구상했습니다.
현대 경차 SUV 모델로 출시 되기 위해서는 엔진 또한 1,000cc 미만이 되야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데요. 현대 자동차 그룹에서 가지고 있는 엔진으로는 모닝과 레이에 적용된 998cc의 자연흡기 MPi 엔진을 사용해야 합니다. 국내 법규상 마력 제한이 없기 때문에 새로운 스마트 스트림 1,000cc 터보 엔진이 적용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며 모닝에 적용되지 않은 자동 4단 변속기가 아닌 베뉴에 적용된 IVT 무단 변속기가 적용되지 않을까? 예상하기도 합니다.
경차 SUV 해택
먼저 경차 혜택은 자동차세 감면이 있습니다. 1년에 2번 내야하는 자동차세 보다 저렴하게 낼 수가 있으며 차량 10부제를 실시하는 경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차량 구입 시 취득세와 등록세가 면제가 되고 있는데요. 보통 차량의 취등록세가 7%이기에 2,000만 원짜리 차량을 구입 시 140만 원의 세금을 절약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고속도로 톨게이트 비용과 공영 주차장의 비용이 50% 할인되기에 차량 유지비용이 저렴하고 책임보험 10% 할인 및 경차 유류세 환급으로 연간 20만 원 한도내에서 환급이 가능하기에 일반 소형 SUV 모델인 코나와 베뉴에 비하여 상당히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국내에 다양한 경차 유류비 지원해주는 카드까지 해택이 상당합니다.
추가적인 소식이 있으면 업데이트해서 전해 드리도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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