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정보

미 연준, 올해 하반기 금리 인상 종료 가능성 높다

by 헤이데이2012 2023. 7. 3.

 

 미국 연방준비은행(Fed)이 올해 하반기에 금리 인상을 종료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한국은행은 지난 2일 발간한 '해외경제 포커스-2023년 하반기 미국 경제 전망 및 주요 이슈' 보고서를 통해 이러한 전망을 밝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와 관련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금리 인상 중단의 배경

지난해부터 시작된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은 성장세가 둔화되어 왔습니다. 이에 따라 금리 인상 중단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금리 인상 중단 소식에도 인플레이션 오름세는 대체로 억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긴축 정책의 효과는 시차를 두고 실물 경제에 상당 기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국은행에서 지적하였습니다.

 

 

금리 인상 종료 가능성 분석

미 연준이 금리 인상을 종료할 가능성에 대한 분석에 따르면, 1980년대 이후 금리 인상이 종료되었던 여섯 차례의 경제 상황을 예로 들어 예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의 경험에서 금리 인상이 멈춘 후 미국의 경제 성장세는 대체로 둔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볼 때, 금리 인상이 종료된 이후에도 성장세가 당분간 둔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한국은행에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금리 인상 중단 후에도 물가는 안정적이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대체로 오름세가 억제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도 금리 인상 종료 전후로 안정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긴축 정책의 부정적인 영향은 시차를 두고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금리 인상 종료 후에도 최근의 긴축 정책 효과가 시차를 두고 실물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금리 인상 중단에 따라 기업 활동의 위축으로 설비와 재고 등 고정 투자가 감소하고 노동 수요도 줄어들어 고용 사정이 부진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가계 소득 흐름을 악화시켜 미국 경제가 성장세를 이어가도록 뒷받침해 온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큰 폭의 경기 둔화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평가됩니다.

 

 

향후 전망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종료 가능성이 높아진 것은 인플레이션 오름세가 대체로 억제되고 있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겠지만, 이러한 금리 인상 중단이 실물 경제에 상당 기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미 연준의 하반기 금리 인상 종료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국 경제의 흐름이 글로벌 경제에 미칠 영향을 파악해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주요 경제 뉴스와 함께 세계 경제 동향을 지켜보며 전망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728x90

댓글